본문 바로가기

it & marketing

노트북 온도 측정, 컴퓨터 온도 낮추기

컴퓨터 온도 낮추기

노트북 온도 측정

 

 

 

 

모든 전자제품이 그렇지만, 기기는 열이 발생하면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한 발열의 원인은 대부분 '먼지'인데요. 노트북과 같은 컴퓨터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컴퓨터의 온도 측정은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하지 않지만, 그래도 노트북은 쿨러의 성능도 떨어지는 편이므로 온도를 낮출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나 가성비가 좋은 노트북의 경우 가격을 맞추기 위해 쿨러 시스템이 부족한 일이 상당수 존재합니다. 온도 측정기를 대신할 있는 프로그램이 있어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HWMonitor' 라는 프로그램으로 노트북 메인보드의 센서를 통해 온도 측정 전압, 전력 등을 체크하는데 오늘은 노트북의 온도 측정만을 확인해 보도록 합시다.











   컴퓨터 온도 측정 HWMonitor


Software - Hwmonitor 메뉴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역시 이런 프로그램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받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구글에서 검색 ) 해당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다운로드 해줍시다. 무설치 포터블 버전도 존재합니다. 어느 것으나 편한 것을 받으시면 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시면 바로 온갖 정보들이 나타나는데요. 우리가 찾아볼 곳은 노트북의 온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Temperatures' 부분만 살펴 봅시다. (다른 부분도 충분히 유용한 정보가 많으므로, 필요에 따라서 살펴 보시기 바랍니다)






 



35~50 사이라면 정상 범위라고 생각할 있습니다. 물론 작업 환경에 따라 조금은 다를 있지만, 하드코어한 작업을 하지 않는다면 정도가 정상 범위라고 있습니다. 만약에 80, 90도까지 온도가 넘어가고 있다면 문제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무리 작업을 많이 해도 이상이라는 것은 위험신호거든요.






   노트북 온도 낮추기




~ 그럼 이제 노트북의 온도를 낮추기 위해 힘을 실어 봅시다. 사실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발열 때문에 문제가 안되게 하려면 겨울에 베란다에 놓으면 발열 문제는 잡힙니다!! 대신 결로 현상이나 습기에 당하겠지만요.

 


 



현실적으로 노트북 온도를 낮추기 위해 해볼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노트북 쿨러를 사용하는 입니다. 요즘은 제품도 굉장히 많습니다. 1만원 이하로도 급한대로는 쓸만하니까 아직 사용을 안하고 있다면 구입해 보세요. 확실히 도움이 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노트북의 발열의 근원인 '먼지' 직접적으로 청소해 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컴퓨터를 분해해서 청소하는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Youtube 자신의 노트북 기종명을 적으면 대부분 분해 영상이 나오니 참고하면 됩니다. 대신 문제가 생길경우 난감하므로, 청소는 업체에 맡겨도 괜찮습니다. 요금은 1~3만원 정도라고 하는데 1년에 정도면 괜찮다 봅니다.





간단하게 노트북의 온도를 측정하는 방법과 온도 낮추기를 위한 가지 방법을 살펴 보았는데요. 평소 관리 스타일에 따라서 노트북의 수명도 길어질 있기 때문에 비싸게 주고 컴퓨터라면 관리를 어느 정도는 해줄 있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