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카페 활용하기
블로그만 있는 것이 아니다.
■ ■ ■
사람들은 블로그에 집중을 하는 편입니다. 블로그와 카페 모두 굉장한 장점이 있어 적절한 곳에 활용하게 된다면 생각보다 훨씬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블로그 하나만 보고 왔다면 이제 카페에도 눈길을 돌려볼 필요가 있습니다.
비단, 블로그와 카페 뿐만이 아니라 네이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분야를 통해서 수익에 도움이 되는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어뷰징이 아니라 정상적인 방법을 통해 얼마든지 그러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만 있나? 아니 카페도!
시간만 허락된다면 다양한 곳에서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시간도 부족하고, 새로운 것을 알아가야 하는 노력도 들기 때문에 익숙한 것에 힘을 쏟게 됩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블로그'입니다.
사실 저는 블로그보다 카페가 훨씬 익숙합니다. 발전 가능성도 블로그에 비해서 카페가 더 높다고 생각합니다. 시작부터 1인 미디어인 블로그와 커뮤니티인 카페가 비교가 될 수 없지요.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블로그'에 집중합니다. 그것도 아주 많이요.
지금도 카페 시장이 블루 오션이 아닌 레드 오션이긴 하지만, 많은 경우 블로그보다는 확실히 경쟁력이 있습니다. 그리고 아는 사람은 아는 실질적으로 수익으로 연결이 되는 일명 '롱테일 키워드'에서는 블로그나 카페나 사실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고객들은 메인 키워드만을 원하기 때문에 거기에 맞출 수 밖에 없는데요. 이걸 반대로 생각한다면 메인 키워드가 아닌 키워드는 비교적 공략이 쉽다는 말이 됩니다.
어떤 차이가 있을까?
카페는 커뮤니티 활동이 주 목적이라고 볼 수 있지만, 그것 말고도 엄청난 장점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추척이 쉽지 않다는 것이죠. 이것이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아시나요?
블로그의 경우 활동에 따라 기록이 모두에게 공개가 됩니다. 해당 블로그를 방문하는 것만으로 언제 블로그가 개설이 되었고, 어떤 글을 썼으며 어떤 꼼수를 부렸는지 다 들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카페는 다양한 카페 활동을 통해 과거의 이력을 추적하기가 어렵게 됩니다. 굳이 감출 필요는 없지만, 굳이 공개할 필요도 없고 공개하기 싫은 경우에 아주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이 점에 대해 이야기를 하려면 아주 장문의 글이 되기 때문에 시간이 날 때 팁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카페도 주목해 보자.
사실 블로그나 카페를 마케팅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유저가 많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의 대표 포털 네이버, 그 중에서도 가장 활성화가 되어 있는 채널이 바로 블로그와 카페인데요. 유저가 많다는 것은 광고하기 좋다는 말과 같은 말입니다.
국내 포털의 경우 사실상 원하는 글을 원하는 타이밍에 원하는 곳에 올려 놓기가 어렵지 않기 때문에 온갖 광고들이 난무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마케팅에 도전하는 것이 몹시 쉬운 편입니다.
카페에도 주목을 해보세요. 생각보다 많은 장점을 발견할 수 있게 될 겁니다.
'it &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년 8월 정리, 9월의 운영 계획 (0) | 2016.08.31 |
---|---|
아이폰7 출시일과 디자인 유출. 국내 출시는 언제쯤? (0) | 2016.08.31 |
포토샵 무료 설치, CS2도 충분히 좋아요. (1) | 2016.08.31 |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PDF, 한글 뷰어 다운로드 - 폴라리스 오피스 (0) | 2016.08.31 |
스마트폰 사진 관리에 대해 알아두면 좋은 점 (0) | 2016.08.29 |
달랑 블로그 하나로 돈을 번다는 것이 가능할까? (0) | 2016.08.29 |
네이버 포스트 서비스에 대해 살짝 알아 봅시다. (0) | 2016.08.26 |
구글 블로거, 카카오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는 확실히 운영 스타일이 다르다. (0) | 2016.08.25 |
우리나라의 제휴 마케팅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 봅시다. (1) | 2016.08.25 |